조립 PC를 맞추거나 기존 PC에 GPU만 업그레이드하는 경우, CPU와 GPU의 성능 차이가 너무 크면 병목 현상이 발생하여 GPU가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. 그 효율이 얼마나 감소하는지는 아래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일반 경차에 스포츠카 엔진을 장착한다고 해서 스포츠카만큼의 성능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.
컴퓨터가 아무리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장착해도 전체 성능의 뒷받침이 없다면 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.
호환성이 서로 충족되어야 인식될 것입니다, 물론.
호환성이 해결되더라도 특히 CPU 사양이 낮으면 성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.
그래픽카드 성능 저하 수치를 아래의 방법으로 확인해보세요.
1) 먼저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 주세요.
https://pc-builds.com/bottleneck-calculator/
다음으로 해당 CPU를 선택한 후, Next Step을 클릭하세요. 비슷한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.
GPU를 선택한 후, Next Step을 클릭하십시오.
그 다음 모니터 해상도를 선택하세요. 보통은 1920 x 1080입니다, 그 이상은 맞게 선택하세요.
5) GPU 효율 감소 확인? 이 목표라면 GPU를 선택하고,
CPU 효율 감소 확인?이 목표라면 CPU를 선택하고 Next Step을 클릭합니다.
(보통 기존 CPU에 GPU를 업그레이드 하니, GPU를 선택하였습니다)
최종 확인을 하신 후 맨 아래의 Proceed to Calculator를 클릭하시면 됩니다.
7) 그럼 아래와 같이, 효율이 얼마나 감소하는지 표시됩니다.
아무래도 GTX 1060에 비해, i5-6600은 너무 약하므로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.
기존 PC에 GPU만 업그레이드하는거라면 굳이 CPU까지 바꾸지 않아도 되지만,
GPU 효율을 최대로 내고 싶다면, 최소 9세대 이상은 사용해야 좋습니다.
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?
평점을 남겨주세요
아직 해결이 안됐거나 불편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에 적어주세요
제 메일로 전송되며 즉시 개선토록 하겠습니다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