화면을 캡처해서 문서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. 대부분 이 방법을 알고 있지만, 다양한 방법을 모두 익히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.
# 1. 윈도우 화면 캡처 방법 (Prt Scr)
키보드의 <Prt Scr>을 눌러 현재 화면 전체를 복사하는 가장 전통적인 방법입니다.
그림판이나 워드에 붙여 넣어 편집하는 방식입니다.
하지만 화면 전체가 복사되기 때문에 편집을 반드시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.
원하는 화면을 띄운 상태에서 키보드에서 <Prt Scr>을 누르세요.
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등 오피스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<CTRL>+<V>를 눌러 캡처.
문서에 이미지를 붙여 넣은 후, 편집 기능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잘라냅니다.
오피스 프로그램으로 그림을 편집할 경우, 원본의 용량은 줄어들지 않아 문서의 크기가 점점 커질 수 있습니다.
3) 혹시 그림판에서 <Ctrl>+<V>를 눌러 이미지를 붙여 넣고 편집하세요.
다만 이미지 크기를 각각 드래그하여 조정해야 하므로 불편합니다.
# 2. 윈도우 화면 캡처 방법 (Alt + Prt Scr)
전체 화면 캡처할 때는 1번 방법이 유용합니다.
현재 활성화된 문서나 창만 캡처하려면 그림판을 거쳐 잘라내야 해서 불편함이 있습니다.
원하는 창을 선택하거나 활성화한 상태에서 <Alt> + <Prt Scr>을 누르시면 됩니다.
해당 창만 깔끔하게 캡처되므로 원하는 에디터에 <Ctrl> + <V>로 빠르게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.
화면은 ‘이렇게 캡처된다’라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한 목적으로, 그림판 작업을 거칠 필요는 없습니다.
# 3. 윈도우 화면 캡처 방법 (윈도우 캡처 도구)
윈도우 7부터 탑재된 기능으로, 사용자가 원하는 영역을 캡처하여 즉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1) 윈도우에서 [시작]을 누르고 [캡처 도구]를 검색해 실행합니다. [새로 만들기]를 클릭합니다.
원하는 영역을 화면에서 드래그하여 선택하십시오.
해당 상태에서 Microsoft Word나 인터넷에서 붙여넣기를 바로 할 수 있습니다.
저장하고 싶은 경로에 [파일 → 다른 이름으로 저장]을 눌러 내 컴퓨터 폴더에 저장하세요.
캡처한 화면에 간단히 메모도 가능합니다. [펜] 아이콘을 누른 다음 마우스로 글씨를 쓸 수 있고, 이 방법을 활용해 보세요.
[↓] 버튼으로 펜 색깔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.
형광 펜을 눌러 강조하거나 지우개를 선택하여 메모를 지우실 수 있습니다.
캡처 모드는 3가지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.
(1) 사각형 캡처: 기본적인 모드로, 사각형 영역을 드래그하여 캡처합니다.
(2) 창 캡처: 이 모드를 선택하고 [새로 만들기] 클릭하면
윈도우 탐색기나 워드, 인터넷 창 등의 영역이 깔끔하게 캡처됩니다.
(3) 자유형 캡처: 불필요한 영역을 제외하면서 캡처할 때 유용하지만,
테두리가 깔끔하지 않은 점도 있습니다.
# 4. 윈도우 캡처 방법 (윈도우 캡처 및 스케치 활용하기)
Windows 10부터는 <윈도우>+<SHIFT>+<S> 키를 누르시면 화면을 곧바로 캡처할 수 있습니다.
화면이 어두워지면 원하는 영역을 드래그하세요.
캡처 및 스케치 상태에서도 캡처 도구처럼 [자유형 캡처], [창 캡처], [전체 화면 캡처] 모드를 지원합니다.
각 기능은 모두 동일합니다.
캡처 후, 오른쪽 하단에 나타나는 화면을 클릭하여 메모를 해보세요.
오른쪽 구석의 [알림 창]을 클릭하세요.
해당 캡처 화면을 클릭해 보세요.
캡처 및 스케치에 [눈금자] 기능이 추가되어, 밑줄 등을 반듯하게 그을 수 있습니다.
편집이 끝나면 [복사]하거나 [다른 이름으로 저장]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.
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?
평점을 남겨주세요
아직 해결이 안됐거나 불편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에 적어주세요
제 메일로 전송되며 즉시 개선토록 하겠습니다!